지하철 스크린 도어 광고의 메시지 전략에 대한 내용분석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 31 pages| 2010.08.1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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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스크린도어 광고는 지난 2005년 4개 역사를 시작으로 국내 지하철 승강장에 도입되었으며, 현재 지하철 광고의 가장 중요한 유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가 어떤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어떤 제품군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 광고 메시지 전략에 대한 실증 분석을 집중적으로 실행하고, 이를 통해 전략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는 이용객이 많은 주요 역사에 집중되고 있었으며, 주요 광고주들이 전체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시지 전략은 대체로 감정 전이적 광고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사회적 영역'과 '일상적 영역'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제품 유형 및 제품군 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긴급필요 영역'이 지하철 광고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았다는 점이며, 이를 포함한 몇 가지 실무적, 학술적 제언을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지하철 광고와 스크린 도어
 1) 광고 매체로서의 지하철
 2) 스크린 도어 광고

3. 광고 메시지 전략
 1) 메시지 전략의 유형
 2) Taylor의 6분할 메시지 전략 모델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표집
 2) 코딩 항목의 구성
 3) 코딩 및 분석 절차

5. 연구결과
 1) 분석대상의 집행 현황
 2) 스크린도어 광고의 메시지 전략

6.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스크린도어 광고 메시지 전략 지하철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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